Java - 변수(Variable)

변수는 어떤 의미일까?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게 되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변수입니다. 변수가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기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입문부터 배우게 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프로그램의 근간이라고 말할 수 있는 데이터(값)를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라고 부르고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없으면 안 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은 데이터와 변수가 같다고 이야기드렸지만 의미적으로 같게 사용하고 있을 뿐 완전히 똑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할 변수의 선언과 할당을 보시면 됩니다.

 

그럼 현실과 빗대어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의 역할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지금 쇼핑을 하러 가서 물건을 산다고 하면 물건을 살 때 필요한 지갑과 같은 존재가 변수입니다. 만일 물건을 사려고 하는데 지갑에 돈이 없거나 아니면 지갑을 잃어버린 상황이라면 물건을 살 방법이 없는 것처럼 프로그램에서도 변수가 없다면 데이터가 없다는 말이기 때문에 결국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단순하게 변수는 데이터다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개념이다 정도는 알고 넘어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변수를 정의하자면, 하나의 값(데이터)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변수를 그림으로 그려본다면

 

명확히 변수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변수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보면 좋을 것 같아 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변수의 정의와 할당

변수의 의미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려고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선언과 할당을 이용하며 위에서 정의한 그림과 같습니다. 예제 코드로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tring box = "cat";

 

변수를 사용할 때는 선언과 할당이라는 두 가지의 작업을 합니다. 앞서 보여드린 예제 코드는 선언과 할당을 한 번에 사용한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선언과 할당을 각 각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String box;  // 변수 선언
box = "cat"; // 변수에 값 할당

 

여기서도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시는 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선언과 할당을 이미지화시켜보았습니다.

변수 선언과 할당 이미지

정리하기

변수의 의미 그리고 간단하게 변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더 요약정리를 해보면 변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변수가 값을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변수의 선언과 할당은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개념적인 부분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Java - 변수 선언(Variable declare)과 초기화(Initialize)

값(데이터)을 사용하려면 변수를 선언(Declare) 하자 자바에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선언해야 합니다. 변수를 선언하는 이유는 값을 저장하는 공간을 확보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정

7942yongda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