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변수(Parameter)와 인수(Argument)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매개변수와 인수는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영어로는 Parameter(매개변수), Argument(인수)로 정의되고 쓰이는데요.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쓰이는 용어인 만큼 명확하게 구분하고 인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한 내용이지만 혼란을 야기하는 용어인 매개변수(Parameter)와 인수(Argumen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개변수와 인수의 정의로 알아보는 차이점

 매개변수와 인수의 차이점은 쓰임의 차이에 있습니다.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변수를 매개변수, 실제로 함수가 호출될 때 넘기는 변수값을 인수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랜만에 글보다는 그림을 통해 매개변수와 인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개변수(Parameter)와 인수(Argument)의 정의

 Oracle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매개변수와 인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rameter and Argument 정의 - 오라클 공식 홈페이지

 위의 내용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개변수는 메서드 선언의 변수 목록을 나타냅니다. 인수는 메서드가 호출될 때 전달되는 실제 값입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와 같이 매개변수(Parameter)와 인수(Argument)가 정의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프로그래밍 전반에 있어서는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매개변수와 인수는 흔히 쓰이는 단어이지만 정확한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프로그래밍을 할 때 매개변수와 인수에 대한 차이를 인식한다면 더 재미있게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