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빈 프로젝트 만들고 실행하기

최근 앱을 만들어보고 싶어 져서 코틀린과 안드로이드 앱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내용을 기초 단계에서부터 차근 차근히 조금씩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그 시작 단계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 빈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과정은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앱 빈 프로젝트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화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New Project는 신규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고, Open은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에 사용하던 앱 프로젝트를 열 수 있습니다. Get from VCS는 Git, SVN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 저장소에서 프로젝트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은 신규로 빈 프로젝트를 생성해 실행시키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New Project를 실행해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를 실행해주세요.

New Prject 실행 화면

 New Project 버튼을 누르면 어떤 기기 유형의 프로젝트를 만들지 선택하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왼쪽에 보이는 목록은 디바이스 유형에 따른 구분이고 오른쪽에 보이는 목록은 디바이스에 따라 제공되는 템플릿 목록입니다.

 

 디바이스 유형은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시계 같은 착용하는 기기, TV, 자동차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디바이스 유형에 따라 제공되기는 템플릿은 달라지며 목적에 따라 필요한 템플릿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서는 위의 화면과 같이 핸드폰(Phone and Tablet)을 선택하고 빈 액티비티(Empty Activity) 화면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아무것도 없이 프로젝트 구조만 정의된 템플릿은 No Activity이지만 실행할 수 있는 내용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빈 액티비티를 기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빈 프로젝트 (Empty Activity)

 New Project 기능을 사용해 템플릿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템플릿 선택 후 정의되어 있는 화면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Name: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로또 앱을 만든다면 Lotto나 MyLotto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개발자가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Package name: 프로젝트의 기본 패키지 이름입니다. 프로젝트를 식별할 수 있는 값으로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다른 앱과 중복되지 않는 값을 가져야 하는 이름으로 고유한 값을 정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도메인 이름을 역순으로 적고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는 형태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이름이 tistory.com이고 프로젝트 이름이 kotlin이라면 com.tistory.kotlin으로 패키지를 정의합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셨다면 패키지 개념은 생소한 개념 일 수 있습니다.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com. [회사 이름]. [프로젝트] 형식으로 정의된다라고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Save location: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위치를 지정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가 구성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이 필요하며 그 구성의 기준(Root)이 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Language: 어떤 언어를 사용해서 안드로이드 앱을 프로그래밍할지 정의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Java, Kotlin을 지원합니다. 구글 I/O에서 Kotlin(코틀린)이 안드로이 앱을 만드는 공식 언어로 채택이 되었기 때문에 기본 값은 Kotlin입니다.

 

- Minimum SDK: 안드로이드 앱이 설치되는 환경의 최소 SDK입니다. 말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앱이 개발되어 배포되는 기기의 환경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갤럭시 S22 나 픽셀 3과 같이 특정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개발되지 않고 디바이스가 가진 OS를 기준으로 개발됩니다. 컴퓨터로 예시를 드면 컴퓨터 하드웨어 기준이 아닌 윈도우 버전을 기준으로 개발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OS 버전별 점유을

 Help me choose 버튼을 누르면 현재 안드로이드 OS 버전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개발하는 앱이 어느 버전까지 지원하면 좋을지 판단할 때 좋은 자료입니다.

 

- [선택 옵션] Use legacy android.support libraries: android.support 라이브러리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구굴에서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데 일반적으로 이 라이브러리들을 서포트 라이브러리라고 말합니다. 지금은 서포트 라이브러리가 제트팩의 androidx에 통합되었고,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빈 프로젝트 최종 구성

 안드로이드 앱 빈 프로젝트는 최종적으로 위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 구성에 대한 내용은 위에서 설명한 옵션 내용들을 확인해주세요. 신규 프로젝트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만드는 과정을 마무리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 구성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여는 경우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 구성을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다운로드하고 구성하는 데에 얼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그려질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실행 화면

 1. 앱 실행 도구: 앱을 실행하거나 디버깅할 수 있는 앱 관련 도구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창: 프로젝트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정의된 폴더, 파일 구조와 다릅니다.

 3. 편집기 화면: 코드를 작성하거나 환경 파일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지금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 화면 구성 요소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바이스 매니저 설치하기

 가상 디바이스를 설치하는 이유는 물리적인 디바이스 없이 앱을 실행시켜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존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 앱을 실행해보셨다면 이 과정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저와 같이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예뮬레이터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디바이스 매니저(Device Manager)를 사용해서 가상 디바이스를 설치해주세요.

Device Manager 화면

 프로젝트 화면의 오른쪽 사이드의 탭 중에 Device Manager를 선택 후 Create virtual device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이미 가상 디바이스를 추가한 경우가 있다면 가상 디바이스 목록이 보입니다.

Select Hardware 선택 화면

 가상으로 만들 수 있는 하드웨어 프로필 목록이 보입니다. 하드웨어 프로필을 새롭게 추가하거나 불러와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포 대상이 되는 하드웨어 프로필을 선택해주세요.

System Image 선택 화면

 특정 수준의 안드로이드 API를 지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아직 특정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Download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면 지원하는 API 수준과 안드로이드 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선택과 마찬가지로 앱의 배포 대상이 되는 API와 안드로이드 OS 버전을 선택해주세요.

Virtual Device Configuration 화면

 하드웨어와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했다면 최종적으로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의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최종적으로 가상 디바이스의 구성을 확인하고 이름을 정의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 마무리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앱 빈 프로젝트 실행하기

 앞서 가상 디바이스 매니저를 이용해 가상 디바이스를 만들었다면 만든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액티비티(Empty Activity)로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를 만들었기 때문에 코드는 수정하지 않고 바로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앱 실행 도구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 실행 도구 중에 실행 아이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앱 실행 화면

 실행 버튼이 눌리면 가상 디바이스(예뮬레이터)가 실행된 후, 앱이 빌드되어 가상 기기 위에서 실행이 됩니다.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 중이 었다면 가상 디바이스는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 앱만 빌드되어 실행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