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 EC2 인스턴스를 종료(삭제) 하는 방법

AWS에서 운영하던 서비스를 내리게 되면서 EC2를 정리했습니다. EC2 인스턴스 종료 방법은 간단하지만 모르면 헤매게 설정이 되어있어 간략하게 EC2 인스턴스를 내리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EC2 인스턴스를 삭제하는 방법

AWS에서 제공하는 EC2 기능은 애플리케이션 서버 혹은 OS(운영체제)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쓰는 개념이기 때문에 삭제하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멈출 수 있는 정지와 사용을 하지 않겠다는 종료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하던 EC2 인스턴스를 삭제하려면 삭제가 아닌 종료 기능을 사용해 EC2 인스턴스를 정리하면 됩니다.

EC2 인스턴스 종료 (삭제)

EC2 인스턴스 종료가 안될 때

글을 시작하면서 이야기 한 부분인데요. EC2 인스턴스를 정지해도 종료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아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능을 이리저리 뒤적거렸습니다. 처음에는 정지 중이라서 종료가 활성화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흘러도 종료버튼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EC2 인스턴스의 템플릿에 따라 종료 방지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데, 생성한 인스턴스가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종료 방지 기능은 실수로 인스턴스를 지우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만약 인스턴스를 종료(삭제)하려고 하는데 종료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종료 방지 옵션을 확인해 보세요.

EC2 인스턴스 제어 기능

 마우스를 EC2 인스턴스로 가져가 우클릭을 사용하거나, EC2 인스턴스 목록 화면에서 인스턴스 선택 후 우측 상단에 인스턴스 상태를 누르면 종료 방지 기능 변경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 인스턴스 종료 방지 기능 변경

 종료 방지 기능 변경을 클릭하면 종료 방지를 켜고, 끌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활성화 옵션을 눌러 비활성화시켜 주세요.

EC2 인스턴스 종료 방지 비활성화하기

 종료 방지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하면, 활성화되지 않던 EC2 인스턴스의 종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C2 인스턴스 종료 기능 활성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