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 hosts 파일에 도메인 등록하는 방법

로컬 환경에서 개발을 하다 보면 hosts 파일을 수정해서 도메인을 등록하고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localhost 대신 [사용자도메인].com 개발에서 정의된 도메인을 검증해야 하는 경우인데요. 이번엔 hosts 파일을 수정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도메인을 local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c OS hosts 파일 위치

Mac OS의 hosts 파일 경로는 '/private/etc' 입니다. 터미널 창을 열어서 'cd /private/etc'를 입력하면 hosts 파일이 위치한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d /private/etc

/private/etc 폴더 파일 목록 hosts

Mac OS hosts 파일에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

Mac OS에서 도메인을 등록해서 사용하려면 hosts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udo vim /private/etc/hosts

sudo를 사용해 사용자 권한으로 편집기를 실행했기 때문에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sudo로 hosts 파일 수정시 패스워드 입력 화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vim 편집기로 hosts 파일을 수정할 수 있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hosts 파일 내용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i 키를 눌러 삽입(insert) 모드로 vim 모드를 전환하세요. insert 모드로 변환이 되면 일반 텍스트를 편집하는 것처럼 hosts 파일을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insert 모드로 전환한 상태에서 사용할 도메인을 텍스트로 ip와 같이 추가하면 local 환경에서 해당 도메인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27.0.0.1 test.com # 사용자 정의 도메인

hosts 파일에 test 도메인 등록

자 local 환경에서 사용할 도메인을 등록했다면 esc 키를 눌러 insert 모드를 빠져나와주세요. 하단에 활성화 되었던 "-- insert --" 가 안보인다면 정상적으로 insert 모드가 종료 된 상태입니다.

vim 보기 모드

이제 수정한 내용을 저장하고 편집기를 종료하는 ':wq'를 입력해주세요. 정상적으로 hosts 파일이 수정되었는지 cat 명령어를 사용해 확인해봅니다.

cat /private/etc/hosts

cat 명령어로 hosts 파일 내용 확인

hosts 파일이 문제없이 수정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local에 등록한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hosts 파일을 수정해서 도메인을 등록했는데도 해당 도메인이 호출되지 않는다면, hosts 파일에 정확하게 값을 입력했는지 확인하거나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보세요.

tip. Windows hosts 파일 위치

Windows OS에서 hosts 파일 위치는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입니다. Mac OS에서와 같이 hosts 파일에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수정 할 수 있습니다. Windows는 hosts 파일을 수정 할 때, vim 대신 메모장을 이용하거나 VisualStudioCode와 같은 편집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개발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은 hosts 파일의 정의

wiki를 이용하면 hosts 파일은 OS(운영 체제)에서 host 이름을 IP 주소에 매칭 할 때 사용하는 설정 값이 있는 파일을 말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다르겠지만 어떻게 보면 local 네트워크 환경에서 DNS 서버와 같은 역할도 수행하는게 hosts 파일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