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 [SaaS, PaaS, IaaS]

 클라우드 컴퓨팅은 무슨 말일까요? 요즘은 IT 기술들을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접할 수 있다 보니 클라우드 혹은 클라우드 컴퓨터와 같은 단어를 간혹 접하게 되는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은 알아두면 유식해 보일 수 있는 IT 기술입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얼핏 개념을 들으면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비쿼터스는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실체는 엄연히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 기술들입니다. 오늘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어떤 개념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및 정의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전적인 의미는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입니다. 즉 네트워크를 이용해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로 존재하지만 실재하지 않는 것과 같으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형태와 성질을 바꾸는 구름(Cloud)과 같은 특성을 지닌 컴퓨팅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비스 제공자가 정의하는 서비스에 따라 정의됩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정의는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제시되었습니다. 2011년에 개정된 정의서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컴퓨팅 리소스(서버, 저장장치,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컴퓨팅 리소스는 최소한의 관리로 신속하게 프로비저닝 되고 배포될 수 있다. 클라우드 모델은 5가지 기본 특성과 3가지 서비스 모델, 4가지 배포 모델링으로 이루어진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특징

1. 주문형 셀프-서비스(On-demand self-service)

 : 필요한 상황에 즉시 각종 서버(웹, WAS 등) 및 네트워크 저장장치 등의 컴퓨팅 기능을 필요한 만큼 확보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측정 가능한 서비스(Measured service)

 : 서비스마다 사용되는 자원을 측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적절한 관리와 적합한 비용을 산출할 수 있다.

3. 신속한 탄력성(Rapid elasticity and scalability)

 : 컴퓨팅 자원은 신속하게 탄력적으로 제공되며 일부 경우에는 신속한 확장과 축소를 위해 자동적으로 제공한다.

4. 광대역 네트워크 접근(Broad network access)

 : 서비스되는 각종 자원은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필요(보안 이슈 등)에 따라 접근의 제한을 정의할 수 있다.

5. 멀티 테넌시(Multi tenancy)

 : 다수의 클라우드 제공자들에게 속한 자원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제공 가능하다.

6. 자원의 공동관리(Resource pooling)

 : 제공자의 컴퓨팅 자원은 다중-임대(multi-tenant) 방식으로 다중 사용자에게 제공되기 위해 풀 형태로 유지되며, 다양한 물리적 또는 가상적 자원이 사용자 요구에 제공되는 형태에 따라서 동적으로 할당 또는 재 할당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표적인 서비스 모델

 SaaS(Software-as-a-Service)

: 사용자가 기기에 Application을 설치하는 대신 클라우드 서버에 Application이 호스팅 됩니다.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Application을 사용합니다. SaaS는 집을 빌리는 것과 같습니다. 집주인이 집을 유지하지만 월세를 내는 사람이 집을 소유한 것처럼 사용합니다. SaaS의 대표적인 예는 Slack이 있습니다.

PaaS(Platform-as-a-Service)

: PaaS는 개발 도구, 인프라, 운영 체제를 포함한 Application 구축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합니다. PaaS는 SaaS처럼 집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집을 짓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와 재료를 빌리는 것과 유사합니다.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 IaaS는 필요한 서버와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서버와 저장소를 이용해 클라우드 환경으로 자체 Application을 구축합니다. IaaS는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을 빌리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도구와 재료를 제공해주는 PaaS와 달리 IaaS는 직접 도구와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구분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사례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진 탄력성 덕분에 수천 개의 가상 서버와 페타바이트급 저장 용량을 단 몇 분 내에 추가할 수 있게 되어 빠른 확장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 분산된 여러 개의 AWS 클라우드 지역을 기반으로 글로벌 인프라를 유연하게 활용하여 2016년 1월 6일 기준으로 130개 이상의 국가로 서비스를 확장함으로써 진정한 글로벌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