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무엇인가요?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라는 말로, 뉴스나 블로그의 콘텐츠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RSS는 웹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발행되면 사용자가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알 수 있게 제안된 방법입니다. 웹 버전의 유튜브 구독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즉 RSS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러 웹 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고 신규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RSS를 사용하면 좋은 점

- 정보를 바로 편리하게 제공

: 새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하지 않아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고 볼 수 있습니다.

 

- 개인형 맞춤 정보 배달

: 관심 있는 뉴스 및 새로운 정보를 해당 웹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아도 실시간 직접 제공받는 맞춤 정보 서비스입니다.

 

- 콘텐츠 재사용성

: RSS는 구조화된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데이터로 손쉽게 사용 및 변환이 가능합니다.

 

- 개인 정보를 보호

: RSS는 일반적인 구독 방식과 다르게 정보 제공자가 아닌 사용자가 RSS를 활용해 데이터를 확인함으로 개인 정보를 유출하지 않습니다.

RSS Feed

 RSS Feed는 정보를 제공하는 공급자를 말하며, 정보를 분류하고 구분하고 RSS 형태로 제공합니다. 유튜브로 빗대어 설명하면 탐색에 보이는 신규 영상이나 인기 있는 영상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여러 가지 정보들을 분류해서 취향에 맞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Youtube 탐색 화면

RSS Reader

 RSS Reader은 RSS Feed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표현해주는 도구입니다. 여러 웹 사이트의 RSS를 등록해놓았다면 쉽게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으면 편하니까요.

RSS Feed Reader 사용 예시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해 RSS Feed 혹 RSS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SS 규격

 RSS는 웹 사이트 내에 구성되어 있는 콘텐츠들을 정해진 규격을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현재 RSS의 최신 버전은 2.0입니다. 사양 명세는 참조 링크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ss version="2.0">
  <channel>
    <title>제목</title>
    <link>주소/</link>
    <description>설명</description>
    <item>
      <title>제목</title>
      <link>주소(URL)</link>
      <description>글 내용 전체(또는 일부)</description>
      <pubDate>시간</pubDate>
      <guid>주소/글 주소</guid>
    </item>
  </channel>
</rss>

 위의 내용은 RSS 2.0의 일부 규격을 구현한 내용입니다. RSS는 XML의 형태를 가져야 하며, W3C(World Wide Web)에서 게시된 XML 1.0의 사양을 따라야 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RSS의 일부

정리하기

 RSS는 비록 쇠퇴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RSS를 사용하실 때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Feedly입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지만 사용이 쉽고 간편해서 언어는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Feedly는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에버노트 등 여러 가지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