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Web Log)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웹 로그(Web Log)란?

 일반적으로 웹 로그(Web Log)는 웹 서버가 가지고 있는 기록(Log)을 말합니다. 웹 로그는 서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서 보관한 데이터입니다. 웹 로그는 상황에 따라 어떤 기록을 어떻게 보관할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하고 떠나기 전까지의 일련의 과정이나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 기능 처리 내역까지 서버에서 일어난 모든 일은 기록(Log) 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A라는 사용자가 저녁 6시 10분에 회원 가입 페이지에 방문해서, 10분 뒤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순서 사용자 시간 내용
1 A 오후 6시 10분 회원 가입 페이지 방문
2 A 오후 6시 20분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 방문

 이런 식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웹 로그라고 말합니다. 이때 수집된 데이터를 보관하면 로그(Log)를 저장한다 혹은 로그를 쌓는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형태는 예시일 뿐 서버에 남겨지는 데이터는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웹 로그를 수집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그렇다면 웹 로그를 수집하는 이유는 뭘까요? 이유는 한 가지 바로 "분석"입니다. 웹 로그를 잘 분석해서 사용하면,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좋은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위에서 제시한 웹 로그를 분석해보면 사용자 A가 언제 웹 사이트에 방문했고 회원가입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용자 A가 회원가입을 하는데 소요한 시간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회원 가입 페이지에 방문 후 페이지를 나간 기록이 있다면 어떨까요? 지금은 사용자가 A 한 명이라 크게 의미가 있는 분석은 아니지만 1,000개 혹은 10,000개 이상의 기록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순서 사용자 시간 내용
1 A 오후 6시 10분 회원 가입 페이지 방문
2 A 오후 6시 20분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 방문
...
9999 Z 오후 8시 22분 회원 가입 페이지 방문
10000 Z 오후 8시 27분 회원 가입 페이지 이탈

 만약 우리가 정말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분석을 통해 얼마만큼의 사용자가 회원 가입 중 이탈을 했는지 알 수 있고, 이탈하는 숫자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점진적인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내용 갯수
회원 가입 페이지 방문 1000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 방문 400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에 1,000명 중 400명만 방문했다는 이야기는 600명은 회원 가입 도중에 웹 사이트를 이탈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결과를 가지고 우리는 회원 가입하는 것이 어렵거나 무슨 문제가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개선시킬 여지까지 생깁니다.

 

 즉 웹 로그는 그 자체로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알 수 있는 데이터가 되지만, 분석을 하면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서비스의 기초 데이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 서비스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웹 로그를 잘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로그를 분석하려면

 웹 로그를 분석하려면 우리는 중요한 사실 한 가지를 짚어봐야 합니다. 분석이란 목표가 없으면 어렵다는 점입니다. 웹 로그를 수집하는 이유에서는 목표를 정하지 않았음에도 분석을 통해 회원 가입 과정에 문제가 있을지 모른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연에 기반한 결과이지 목표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가 아닙니다.

 

 명확한 목표가 없는 분석은 데이터를 만드는 것도 의미가 있는 결과를 만드는 것도 어렵습니다. 분석은 목적이 정해 질 때 명확한 틀을 가지고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웹 로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가지고 웹 로그를 수집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