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사이트 맵 정의와 만드는 방법 - sitemap.xml

 웹 사이트에서 XML 사이트 맵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웹 사이트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면 한 번씩 보이는 sitemap.xml이 무슨 의미로 만들어지고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XML Sitemap의 정의

 XML Sitemap 공식 사이트에서는 XML 사이트 맵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Sitemap은 웹마스터가 크롤링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에 알리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Sitemap의 가장 간단한 형식은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각 URL에 대한 추가 메타데이터(마지막 업데이트된 날짜, 변경 빈도, 사이트의 다른 URL에 상대적인 중요도)와 함께 사이트에 대한 URL을 나열하는 XML 파일입니다.

 XML 사이트 맵의 용도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비유를 포함해 설명하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에서 보여주는 지역 정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사이트 맵입니다. 내비게이션을 가지고 있어도 서울의 지역 정보가 없다면 서울에 있는 서울역 길 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특정 지역 정보가 없으면 스스로가 가보지 않은 장소는 찾을 수 없다는 이야기와도 같습니다.

 

 웹 사이트도 사이트맵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크롤러가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웹 사이트의 정보를 색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서울의 지도를 가지지 못했던 것처럼 크롤러도 웹 사이트의 지도가 없으니 갈 수 있는 장소도, 가는 방법도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사이트 맵을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사이트 맵)을 읽고 사이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덧붙여 이런 말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사이트에 유리하며 어떤 경우에도 이로 인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XML Sitemap 형식

 XML 사이트 맵은 XML 마크업 언어 규칙을 따라 만들어집니다. 정의된 규칙에 대한 설명은 간단한 예시로 살펴보고, 상세한 설명은 공식 사이트 페이지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XML Sitemap 예시

<?xml version="1.0" encoding="UTF-8"?>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url>
      <loc>https://7942yongdae.tistory.com/78</loc>
      <lastmod>2021-05-14T10:00:54+09:00</lastmod>
      <changefreq>monthly</changefreq>
      <priority>0.8</priority>
   </url>
</urlset> 

 XML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웹 페이지를 하나의 단위 요소로 정의합니다. 이때 요소가 가지는 값은 기본적으로 주소, 마지막 갱신 날짜, 갱신 주기, 중요도를 포함합니다. 필요에 따라 정의하는 값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http://7942yongdae.tistory.com/sitemap.xml 의 일부 내용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자신의 블로그 주소/sitemap.xml을 통해 사이트 맵을 제공하고 있으며, 직접 주소로 접근하는 경우 만들어져 있는 sitemap.xml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Sitemap를 만드는 방법

 XML 사이트 맵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XML 사이트 맵 형식에 맞추어 직접 sitemap.xml 파일을 만드는 것도 있지만, 자동으로 웹 사이트를 분석해서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sitemap.xml 파일 만들기

 직접 sitemap.xml을 파일을 만드시는 경우에는 XML 사이트 맵 공식 사이트의 형식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XML Sitemap 예시가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겠네요.  XML Sitemap 예시는 하나의 웹 페이지만 정의한 예시로 sitemap.xml 파일을 만드신다면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sitemap.xml 파일에 작성해주세요.

XML 사이트 맵을 사용 해서 sitemap.xml을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서비스 중 xml-sitemaps를 기준으로 XML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https://www.xml-sitemaps.com/ 웹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xml-sitemaps.com

2. 사이트 맵을 만들려는 웹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한다.

웹사이트 주소 입력하기

3. 웹 사이트 주소 입력 후 START 버튼을 눌러 사이트 맵 생성을 요청한다.

사이트 맵 생성 요청

4. 사이트 맵 생성을 기다린다.

사이트 맵 성성 중

5. 사이트 맵 생성이 요청이 완료되면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을 누른다.

사이트 맵 생성 완료

6.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 버튼을 눌러 XML 사이트 맵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사이트 맵 파일 다운로드

 위에서 제시한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쉽게 XML 사이트 맵 파일을 생성해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XML Sitemap을 사용하는 이유

 XML 사이트 맵은 XML Sitemap의 정의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크롤러가 웹 사이트가 색인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지도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검색에 자신의 웹 사이트를 검색에 잘 노출되게 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이트 맵은 웹 환경에서 웹 사이트 자신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방법으로 웹 표준 사항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이 표준을 잘 지킨다면 검색에 유리할 뿐 아니라 표준을 지키는 웹 사이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표준은 모두가 따르기로 한 규칙이니 준수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지 불이익을 받지는 않습니다. 접근성이 좋은 웹 사이트를 만들 때 표준을 지키는 것은 최우선적인 사항입니다.

 

 구글에서는 XML 사이트 맵이 필요한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사이트 맵이 필요한가요?

주의할 점

 XML 사이트 맵을 가지고 있다고해서 색인에 유리하다는 보장은 하지 않습니다. XML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에서 검색 엔진이 탐색하고 인덱싱할 내용을 요약한 것이지, 검색 엔진이 모든 페이지를 색인화하거나 탐색한다는 보장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정리하기

 XML 사이트 맵은 정의해서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Bing 웹 마스터 툴까지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이트 맵의 정의에 대해서 다루었지만 다른 글을 통해서 오늘 이야기한 사이트 맵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사이트 맵을 만드시지 않으셨다면 이번에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