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로 자바스크립트 책 만들어보기

개발자로 살면서 하고 싶은 몇 가지 버킷리스트가 있다. 바로 프로그래밍 개발 책을 출판해보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막연하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면서 국비지원을 시작으로 개발자가 되었던 것처럼 1년 넘게 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시작조차 하지 못하면 앞으로도 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 조금은 용기를 내어 이 글을 시작으로 프로그래밍 서적 출판을 목표로 블로그 글을 써볼까 한다.

글의 주제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일단 글의 주제는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 세계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려고 한다. 최근 코틀린과 안드로이드에 흥미가 생겨 안드로이드를 글의 재료로 써볼까도 생각해보았지만 아직은 누군가에게 이야기할 만큼 알지 못하기에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바스크립트를 글의 주제로 삼으려고 한다.

 

 특히나 자바스크립트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배우면 흥미롭고 재미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가지는 패러다임으로 개발을 시작한다면 절차 지향과는 다르게 부드럽고 객체 지향과는 다른 관점에서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이 많지는 않지만 최대한 곡해하지 않고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글을 쓰려고 한다.

책 제목 - 처음 배우는 자바스크립트

 블로그의 글을 엮어 책을 펴낼 수 있다면 책의 제목은 "처음 배우는 자바스크립트"라고 짓고 싶다. 글의 주제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이지만 어디까지나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글을 정리할 생각이기 때문이다. 제목은 잘 정한 것 같은데 어떻게 글을 써야 자바스크립트를 배울 때 재미있을지 흥미를 잃지 않고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게 될지 잘은 모르겠다.

글 목차

1. 자바스크립트 개요

2. 자바스크립트 맛보기

  - Hello world!

3. 개발 환경 설정하기

  - vscode (Visual Studio Code)

  - 다시 Hello world!

4.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

 - 변수와 상수 그리고 리터럴

 - 함수

 - 배열

 - 연산자

 - 제어 구문

5. 만들면서 배우는 함수

 - map(), filter(), reduce()

6.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

 

 생각나는 대로 학습 목차를 적어보았다. 써놓고 보니 너무 가볍고 쉬운 내용만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처럼 즉흥적으로 하기보다는 조금은 많이 고민을 해보고 글의 목차를 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살이야 조금씩 붙여가면 되지 않을까?

끝맺음

 이 늦은 저녁에 무슨 생각으로 이런 글을 쓰고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시작만으로 끝내지 않고 마지막 장까지 써서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글을 써보자.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자바스크립트를 탐독하기 위해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