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유료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 추천

괜찮은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는 어느 곳이 있을까요? 요즘은 개발자 직군의 인기가 높다 보니 자연스레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한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좋았던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들을 알려드리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IT라는 분야가 일상이 되면서 프로그래밍 혹은 코딩이라는 단어도 자연스럽게 일상에 녹아들게 된 시대인만큼 가벼운 마음으로 코딩을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인프런 (유료/무료)

https://www.inflearn.com

 인프런은 프로그래밍 강의 영상 중 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강의들을 다수 가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입니다. 최근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약간은 복잡해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잘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입니다. 강의들은 유료/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무료보다는 유료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할인 이벤트도 자주 하니 필요한 강의는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다가 이벤트 기간에 사시는 게 좋습니다. 간혹 인프런에서 자체 제작한 강의는 무료로 열리기도 합니다.

부스트코스 - edwith (무료)

https://www.boostcourse.org

 네이버 커넥트 재단에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생활코딩과 마찬가지로 기초를 다루는 강의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강의는 무료로 수강할 수 있고 일부 강의는 비용 지불 시 자신이 작성한 코드를 리뷰를 통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 없이 강의만 보아도 충분히 프로그래밍을 기초를 배우기에 좋기 때문에 무료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에 좋습니다.

Udemy (유료/무료)

https://www.udemy.com/

 한국에서 만들어진 강의도 있지만 주로 외국에서 만들어진 강의들이 많습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강의들도 많이 번역이 되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한글 자막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Udemy 자체가 글로벌한 플랫폼이다 보니 강의의 영역도 넓고 강의 자체도 많기 때문에 국내의 강의 사이트로 학습 욕구를 채울 수 없을 때 사용하면 좋은 강의 사이트입니다. 비슷한 글로벌 강의 사이트로는 Udacity도 있습니다.

넥스트스텝 (유료)

https://edu.nextstep.camp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강의와는 다르게 영상 + 코드 리뷰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강의 사이트입니다. 학습 과정은 이전에 TDD, Clean Code With Java 수강 후기로 이야기드린 적이 있는데요. 넥스트스텝의 기본 학습 방법은 수강생에게 미션이 주어지고 이를 리뷰어와 함께 해결해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것보다는 많은 것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끝맺음

 프로그래밍을 강의하는 수많은 사이트가 있지만 그중에서 추천하기에 좋은 사이트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아쉽네요.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방식이 이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고 현재에도 여러 가지 시도와 방식들을 통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니 더 즐겁고 재미있게 개발을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