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3 주간회고

금주 주간 목표

 

  • 1일 1회 글쓰기 [완료]
  • 책 읽기 - 트렌드 코리아 2021 [완료]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정리 [완료]

 

- 1일 1회 글쓰기

 이번 주도 1일 1회 글쓰기 목표는 달성했다. 어떻게든 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나 자신이 뿌듯한 반면, 무엇을 위해 이렇게까지 하나 싶기도 한 한주였다. 처음 이런 목표를 세운 이유로 첫 번째는 글을 잘 쓰는 능력을 기르고 싶어서고, 두 번째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높이고 싶어서였는데,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까지? 할 정도로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포기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런 생각이 들었다는 이야기다. 조금은 남들과 달리 재미있게 글을 쓰고 싶고, 논리 정연하게 머릿속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데 얼마의 시간이 더 지나고 어떤 고민을 더 한다면 내일보다 더 잘하는 나를 볼 수 있게 될까?

- 책 읽기 [트렌드 코리아 2021]

 일주일에 책 한 권 읽기 [트렌드 코리아 2021]도 목표를 달성했다. 지난주에 이어 2주를 도전하긴 했지만, 그래도 달성해서 기분이 좋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매해마다 트렌드 코리아를 꼭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제목에서 제시한 주제를 일목 요연하게 잘 정리해서 독자에게 알려준다. 다음 한 해를 선도할 주제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점한 뒤, 주제를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요즘은 책을 보면 이런 게 책이라고? 생각이 드는 책들이 많은데, 트렌드 코리아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

 

 2021년의 소비 트렌드 전망으로 내세운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브이노믹스, 레이어드 홈, 자본주의 키즈, 거침없이 피보팅, 롤코라이프, 오늘하루운동, N차 신상, CX 유니버스, 레이블링 게임, 휴먼터치] 대체적으로 이 키워드들은 지금의 현실과 맞닿아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설령 예측이 빗나갔더라도, 이렇게 잘 정리된 내용을 보는 것은 재미있다. 특히 자각하지 못했던 세상들을 알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설렜다.

 

 책을 읽고 난 뒤 든 생각 중 하나는 난 이런 세상 속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지?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한다. 코로나 19가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시킨 것은 맞지만 그것과 별개로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이전에 살아온 시간과는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인다. 그런 세상에서 정말 나는 무엇을 하고 할 수 있을까? 아직은 고민만 깊어질 뿐 결론은 잘 모르겠다.

 

 아직은 독후감까지 쓸 정도로 정리를 잘하지 못해서 책을 읽고 난 뒤의 기분을 적지 않지만 빠른 시일 내에 책을 보고 정리해서 글을 쓸 수 있도록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정리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 주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글로 정리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경우에는 시리즈로 글을 연재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들어 기획은 이번에 작성한 글을 포함해 4개? 정도로 작성해볼 요량이다. 4개를 시리즈라고 하기에는 좀 그런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정리하는 게 내용이 많기도 하고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어려운 부분이 많다. 특히나 최근에 이전과 다른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을 만들어서 방식이 매우 다르다. 초보가 감히 어찌해볼 놈이 아니다.

 

GA 사용기 - 웹 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이미 적용해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은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글은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연재하는 GA(Google Analyt

7942yongdae.tistory.com

정리하기

 요즘은 정리하기라는 단어가 식상한 지 정리하기 대신 부검이라는 단어를 쓰는 곳이 종종 눈에 띈다. 부검이라는 단어는 뭔가 무서우니 나는 쓰지 않기로 하자. 이번 주는 일도 바쁘고 생각도 많고, 정리할 것도 많고 그냥 혼자 바쁜 한 주였다.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 조금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노력했기에 지난주와는 다른 것 같다. 아니 정확히는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와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글을 쓰는 게 어렵지만 조금은 재미있어졌고, 머릿속에 있는 프로그래밍을 글로 만드니 아는 기술과 모르는 기술을 나눌 수 있게 되었고, 모르면 다시 공부하는 습관도 생기고 있다. 조금은 벅차기는 한데 다음 주 한주도 힘내보자!!!!!!!!

차주 목표

  • 1일 1회 글쓰기
  • 책 읽기 - 한 권으로 끝내는 비트코인 혁명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정리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자가 말하는 맥북 프로 [MacBook Pro 2014 mid] 사용 후기  (3) 2021.05.31
2021.05.30 주간회고  (1) 2021.05.30
2021.05.16 주간회고  (11) 2021.05.16
2021.05.09 주간회고  (4) 2021.05.09
2021.05.02 주간회고  (12) 2021.05.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