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 - 서평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 책은 어떤 책일까요? 책 제목으로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의 내용은 Node.js와 디자인 패턴을 이야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Node.js는 자바의 JVM처럼 Javasciprt의 런타임 환경이고,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형식화된 일종의 설계 구조를 의미합니다.

 

 사실 그런 부분에 있어 Node.js와 디자인 패턴이라는 주제가 각 각 개별적으로는 이해가 가지만 조합된 내용은 쉽게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럼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이라는 책은 어떻게 이 내용을 다루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의 개요와 독자 대상

Node.js 디자인 패턴 바이블 책은 기본적으로 Node.js를 기반으로 디자인 패턴을 설명합니다. 책 초반부에서는 Node.js가 가진 철학과 핵심 부분을 짚어주며, 중반 이후부터는 예제 코드를 통해 디자인 패턴을 설명하고, 실무에서 활용하기 좋거나 혹은 Node.js에서 사용되는 부분을 부분을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Reactor 패턴은 하나 이상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패턴입니다. 이 책에서는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그림과 설명을 통해 리액터 패턴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합니다.

리액터(Reactor) 패턴

 또한 이 책의 독자 대상은 서문에서 "Node.js를 처음 접한 후 이제 생선성, 디자인 품질 및 확장성 측면에서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 이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Node.js의 기본기를 알고 조금 더 좋은 코드를 만들고 싶은 개발자"로 정리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책의 내용을 알아보자 - 비동기와 콜백

모든 프로그래밍이 다 그렇지만 특히나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비동기 코드에 대한 제어는 생각보다 많이 어렵고, 쉽게 놓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여러 가지 있지만 주로 콜백 혹은 클로저를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콜백을 사용하면 비동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걸까요? 콜백을 하나 사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다수의 개별적인 일을 콜백으로 처리하게 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콜백 지옥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걸까요?

콜백을 사용한 비동기 제어 흐름 패턴

 앞서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해드리는 것도 좋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처럼 잘 설명하는 것은 꽤나 어렵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답은 책을 통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에서는  웹 크롤러 예제를 통해 점진적으로 리팩토링해가며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평

얼마 전부터 Node.js를 공부하기 위해 어떤 책을 봐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Node.js와 관련한 서평 이벤트가 있어 응모하고 당첨되어 접하게 된 책입니다.

 

 아직 완벽하게 책을 다 본 것은 아니지만 개략적으로 읽어보고 초반부를 어느 정도 읽은 시점에서의 감상평은 Node.js를 조금이라도 더 알고 싶은 프로그래머는 읽어 보자입니다.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개발자가 본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서적이어서 그런지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고 있는 개발자는 추천드리기 어렵지만 한 번이라도 Node.js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완성시킨 경험이 있어서 Node.js 혹은 디자인 패턴에 욕심이 있으신 분은 개념을 잡기에 좋은 서적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